1. APS 시스템을 도입하기 전 업무 상황은 어떠셨나요?
당사는 반도체 원 소재 생산 업체로서, 100% 고객 주문에 따라 MTO(Make To Order)방식으로 주문생산을 하여 납품하는 업체입니다. 월별로 주문을 받아 생산하지만, 제품 별로 고객 요청 납기와 수량이 모두 다르고, 무엇보다 고객이 요구하는 세부 사양이 다양하여, 월별로 생산해야 하는 제품의 유형이 수백여 가지 이상인 복잡한 수주산업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제품을 완성하기 위한 투입부터 출하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2주에서 한달까지, 수십공정의 수백대의 설비를 통하여 생산시간이 필요한 장주기 수주산업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APS 도입 전에는 수주 문의에 대한 모든 납기약속 및 납기일 정의, 그리고 투입일 산출, 투입 이후의 진도관리 및 작업지시 업무를 100% 수작업 (액셀 활용)으로 수행하여, 담당자들의 업무부담이 매우 컸고, 무엇보다 이러한 수작업으로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고객에게 약속한 납기가 실제 맞추기에 빠듯한 납기인 경우도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또한 실제로 생산 진척이 지연되어 납기를 맞추지 못하는 사례도 빈번히 발생하는 상황 이였습니다.